본문 바로가기
건강

수족냉증을 예방하는 방법

by 곰냐 2022. 11. 26.
반응형

수족냉증
수족냉증

수족냉증

수족냉증은 추운 곳에 있을 때 뿐만 아니라 따뜻한 곳에서도 손이나 발이 차가워져 일상생활에 불편이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손발이 찬 것은 기본이고 저리거나 월경불순, 소화장애, 안면홍조 등과 같은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수족냉증의 원인

냉증은 혈액의 흐름이 좋지 않아 모세혈관에 따뜻한 혈액이 흐르지 않아 혈관이 수축하면서 손발이 식어 버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기온과는 관계없이 몸이 따뜻해지지 않기 때문에 한여름이라도 냉증의 증상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이에 대한 원인으로는 운동 부족, 근육 부족, 위장 장애에 의한 체력 저하, 빈혈, 저혈압, 자율신경 이상, 수분 대사 장애들 다양합니다.

 

냉증이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은 것은 여성이 남성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근육의 양이 적다는 것을 이유로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에 의해 수족냉증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는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양이 적어 몸의 구석까지 혈액이 닿지 않아 냉기를 초래하게 됩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자율신경계에 이상이 생긴 경우입니다. 자율신경은 체내 온도 조절의 역할을 하고 있어 더우면 혈관을 이완시켜 체온을 낮추고 추우면 혈관을 수축시켜 체온을 높이려고 합니다. 하지만 자율신경계에 이상이 생기면 덥거나 추운 감각이 둔해져 체온 조절을 잘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수족냉증의 개선

수족냉증을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적당한 운동을 통해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여 신진대사를 촉진하거나, 샤워 대신 목욕을 통해 몸을 따뜻하게 하여 혈행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목욕하기 어렵다면 발만이라도 따뜻하게 해주는 족욕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차가운 음식보다는 따뜻한 음식을 가까이하고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 재료를 이용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상에서 양말을 신는다거나 얇은 옷을 여러 겹 껴입어 체온을 유지해주고 복식호흡을 통해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해 체온을 올리는 방법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혈류 개선을 위한 손가락, 발가락 끝 마사지도 전신의 혈행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입니다.

 

그 외에도 동맥이 피부 아래로 통과하는 목, 손목, 발목을 따뜻하게 함으로써 체온을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더하기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몸의 70%는 물로 이루어진 것은 대부분의 사람이 알고 있습니다. 물을 끓일 때 물이 많으면 느리게 끓고 느리게 식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적게 있으면 빠르게 끓었다가 빠르게 식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혈액의 부족은 체온을 낮추는 원인이 되고 혈액이 부족하게 됨으로써 심장과 가장 먼 손끝 발끝까지 혈액이 닿지 않아 냉증이 생기게 됩니다. 혈액순환을 돕기 위한 운동과 빈혈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습관을 지니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단백질과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개선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져 건강하게 살아가실 수 있는 독자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구건조증 예방하기  (0) 2022.12.05
체온 1도 올리는 방법  (0) 2022.11.30
류마티스 관절염 예방하기  (0) 2022.11.29
퇴행성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의 차이  (0) 2022.11.28
불면증 예방하기  (0) 2022.11.27

댓글